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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츄얼 리얼리티(가상현실)
버츄얼 리얼리티(가상현실, 영어: Virtual Reality, VR)는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된 환경이나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실제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적, 시간적 체험을 제공합니다. 즉, 사용자는 가상 공간에서 오감을 자극받으며,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버츄얼 리얼리티는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D 공간성: VR 환경은 3차원으로 구성되어 실제 세계와 유사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상호작용: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서 요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즉각적으로 반영됩니다.
몰입감: VR의 몰입형 기술은 사용자가 마치 그 공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이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데이터 장갑(data glove) 등과 같은 특수 장비를 통해 구현됩니다.2
✅가상현실의 역사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에 유타 대학교의 아이번 서덜랜드가 최초의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를 고안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1980년대에는 미국의 컴퓨터 과학자 재런 러니어가 현재의 '버추얼 리얼리티'라 부르는 개념을 확립하였습니다.2
응용 분야
VR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예가 있습니다:
게임 및 오락: 사용자가 가상의 세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교육: 실습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위험을 줄이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의료: 예를 들어, 수술 시뮬레이션과 같은 훈련 프로그램이 VR을 통해 이루어집니다.1
✅AR과 MR과의 차이점
버츄얼 리얼리티는 증강 현실(AR) 및 복합 현실(MR)과 구별됩니다. AR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나 정보를 겹쳐 사용하는 기술이며, MR은 가상 객체가 실제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버츄얼 리얼리티는 완전히 인공적인 환경에 사용자를 몰입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버츄얼 리얼리티는 AR 및 MR 기술와의 차이를 명확히 하며, 특히 원근감과 몰입감, 그리고 기술의 시각적 경험 측면에서 다릅니다.
AR은 실제 세계에 디지털 요소를 겹치는 반면, MR은 두 환경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VR은 완전한 몰입 경험을 제공하며, 이러한 환경에서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비행 훈련 시뮬레이션, 게임, 헬스케어, 그리고 심지어는 원격워크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도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VR 시스템은 몰입형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가상 현실' 플랫폼이나 소셜 네트워크와 결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REALITY'와 같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하거나 게임을 소통할 수 있게 해 VR의 사회적 요소를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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