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건강정보

셀룰라이트에 대하여

by 종이에연필 2023. 8. 25.
반응형

셀룰라이트란??

 

살을 이루고 있는 요소는 근육과 지방이 전부일까?

우리의 몸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포 사이사이를 메우고 있는 것이 점액물질의 바탕질인데 바탕질 사이에 지방세포가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피하지방층에 자리 잡고 있는 바탕질이 커지면서 찐득찐득 지거나 딱딱하게 굳는다면 바탕질에 변성이 오고 원치 않는 군살이 붙게 되고 이게 셀룰라이트다. 이 셀룰라이트는 단순히 지방이 늘어나서 생긴 것이 아니므로 당연히 굶거나 운동을 해서 빠지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손목을 많이 사용했다고 치자. 그러면 그 손목을 많이 사용해서 손목 근육이 발달했다기보다는

-> 손목 주변 인대에 무리가 와서 염증이 생겨 바탕질이 지저분하게 증가하였고 바탕살(셀룰라이트)이 손목 주변에 많이 쌓였다가 많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을 차근히 살펴보면 1. 지방이 지나치게 축적되어 지방덩어리들이 변성되는 동안 주변 바탕질이 더럽혀 셀룰라이트가 만들어진다. 2. 체형이 틀어지고 근육 조직이 과도하게 사용되면 변셩, 염증이 일어나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바탕질에 변성이 일어나 셀룰라이트가 생긴다. 3. 그냥 굶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굶어버리게 되면 신체의 재생력이 약해져 바탕질이 망가지고 근막, 힘줄 같은 근육 조직의 재생력의 나빠져 더욱 셀룰라이트가 악화된다. 4. 장 증후군이 있다면 소화기관이 안 좋다면 이도 셀룰라이트가 생길 확률이 높다. 5. 여성호르몬은 여성의 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여성호르몬도 셀룰라이트를 만들어내는 핵심요인 중 하나이다.

셀룰라이트를 예방하려면

1. 섭취하는 음식이 무엇인가?

우리 몸에 섭취하는 음식을 점검하자. 셀룰라이트가 생기게 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소나 노폐물 자체가 우리 신체 내에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다.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한다. 특히 장은 모든 미생물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관이므로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장 내 환경이 좋도록 유지하자. 특히 정제된 탄수화물과 지방, 폭식, 과도한 단백질 섭취, 당분을 철저하게 피하자.

2. 여성 호르몬이 셀룰라이트를?

여성 호르몬은 지방형성을 도와 여성스러운 곡선의 몸매를 만드는 반면 지방 부종을 야기하는 이중성을 지녔다. 적절한 여성 호르몬은 우리 몸에 유익을 준다. 그러나 불필요한 과도한 여성호르몬은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외부에서 몸 안으로 유입되는 여성호르몬 유사물질에 주의하자. 피임약, 여성 호르몬 치료제 같은 것들은 과도한 여성호르몬을 유도해 문제가 생기게 할 수 있다.

3. 만성 염증

염증은 우리 몸에 손상이 가해졌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손사옫인 세포를 복구시키는 활동 과정을 말한다. 하지만 금방 사라지는 급성 염증이 아닌 만성염증은 지속기간이 길어져서 계속 몸에 피로함이 누적되는 것이다. 만성염증은 문제가 해결되는 원인을 잘 찾지 못하고 계속 누적되는 경우가 많다. 은근히 오랫동안 신체를 피로하게 함으로 만성염증이 있다면 원인을 찾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4. 굶기를 반복하면 몸은 망가진다. 

처음 굶었을 때에는 효과가 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면 오히려 신체의 조직들이 망가지게 되고 셀룰라이트가 악화된다. 사람이 평생 동안 안 먹을 수는 없다. 결국 먹게 되는 순간 탄수화물, 당분이 지나치게 흡수되어 악화된다. 한번 악화된 셀룰라이트는 다시 회복되기 쉽지 않다.

5. 과유불급, 무조건 많이 움직이는 게 좋은 것은 아니다. 

지나친 움직임과 운동은 몸의 피로를 쌓이게 해 활성산소를 만들고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과한 운동을 하여 근막에 손상이가 염증이 유발된다면 더욱 피로가 가중된다. 운동을 시작한다면 내가 평생 할 수 있는 운동인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기면서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운동인지를 살펴보고 과하지 않게 시작하자. 근막을 망가트리는 행위를 멈추자 혹시 목과 팔뚝이 무리하게 두꺼워지지는 않았는지 휴식 없이 무리하고 과한 운동이 힘에 부치는 운동을 해왔다는 것을 말한다. 근육은 적당한 강도와 휴식이 겸해졌을 때 붙는다. 무리한 운동은 근육이 커지기는커녕 오히려 망가지게 한다. 근육이 발달하는 것과 군율을 에어 싸는 근막에 염증이 생겨 살이 붓는 것을 헷갈리면 안 된다.

6. 얼굴

피부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겉에 표피(진피층) 그리고 그 아래층 피하층 또 그 아래의 근막과 근육까지 살펴보아야 한다. 

7. 올바른 자세

올바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우리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곳이 비뚤어지면 다른 곳도 비뚤어지고 뼈에 붙어 있는 근육과 살도 변형되기 시작한다. 발목, 무릎, 골반, 어깨가 정렬이 되어 있어야 하고 이상적인 척추 모양을 유지해야 한다.

8.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기 위하여 좋은 습관을 가져라

1) 항산화 식품을 찾고 섭취하고 이를 이용한 요리 먹기

2) 현미 잡곡을 즐겨 먹기

3) 되도록 밀가루 피하기

4) 알칼리성 식품과 산성식품 구분하기

5) 식품 첨가물 피하기

6) 화학조미료를 피하고 천연 조미료 택하기

7)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생선과 살코기 섭취

8) 굽지 않은 견과류 매일 섭취

9) 저녁 8시 이후 금식

10) 당분이 들어간 액체류 섭취 금지

11) 과일은 껍질채 농약 제거하여 섭취

12) 당지수 높은 음식 피하고 먹을 때는 단백질 채소류와 함께 섭취

13) 신선한 식재료 섭취, 산폐 된 음식 금지.

14) 정제 탄수화물 금지 먹을 때는 오전에 섭취하고 오후 3시까지만 

15) 형광등 피하기

16) 유기농 면제품 선호

17) 플라스틱 제품 피하고 스테인리스 그릇, 유리그릇 사용, 가급적 플라스틴 물병 금지, 자신만의 보온병 들고 다닐 것.

14) 유산균, 비타민 d 섭취

15) 짠 음식 단음식을 싫어한다.

 

참조 < 제3의 살>- 젊고 건강한 몸매로 만드는 안티셀룰라이트 다이어트, 김세현 지음, 알에이치 코리아

 

반응형